이 책의 제1장에서는 실습의 개념과 의의를 이해하도록 하여 먼저 실습 참여와 준비에 동기화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제2장에서는 실습을 위한 서류 준비 및 사전방문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고, 제3장에서 는 실습 관련 태도를 다시 점검하고 마음가짐을 정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 4장과 제5장, 제6장과 제7장에서는 김혜윤, 강유진(2018) 등이 보고한 실습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과 단위활동 지도 방법, 연계 활동 지도 방법을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중심ㆍ유아중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8장과 제9장에서는 실습 과제와 관련하여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놀이기록 및 일화기록 관찰법과 교재교구 제작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실습 후 실천적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스스로 다양한 방식의 평가를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