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총 3부, 12장으로 이루어졌다. 제1부 ‘교직의 이해’에서는 교육의 의미와 교직의 특성을 이해하여 바람직한 교직관을 확립하고, 교사가 수행해야 할 일을 알 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2부 ‘교사의 직무’에서는 학교운영기구의 구성을 알고 민주적인 학교운영의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원의 인사와 교원평가,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원리와 실제를 파악함으로써 학교와 학급운영의 방향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제3부 ‘교사의 성장’에서는 수업장학의 실천을 통해 교수능력을 높이고, 교직문화와 학생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생활지도와 진로지도의 방향을 정립하며,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바람직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