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제4판에서 특히 역점을 두어 보완한 부분은 2018년에 제3판이 출간된 이후 지난 5년 동안 새로이 이루어진 국내외 연구와 관련된 부분이다. 아동발달의 각 영역과 국내외에서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제2장 ‘아동발달의 이론’ 중 Bandura의 사전 숙고(forethought)라는 용어를 소개하였다. 사전 숙고는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인지 요인으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그려봄으로써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Vygotsky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제시하였다. 제4장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에서는 인간게놈에 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인간게놈이란 각 인간 세포 속의 DNA를 만드는 약 35억 개의 화학물질인 염기의 정확한 서열을 나타내는 생물학적 지도를 말한다. 최근에 와서 특정 기능과 연관이 있는 유전인자의 특정 위치를 찾아내는 노력에 큰 발전이 있었는데 이러한 발전은 인간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의 완성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제12장 ‘유아기 사회정서발달’에서는 미디어와 스크린 타임에 관해 정리해 보았다. 오늘날 많은 아동은 유아기 때부터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와서 TV나 DVD의 영향뿐만 아니라 비디오게임, 컴퓨터, 아이패드 등의 과도한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3~4세 유아가 하루에 1시간 미만의 ‘스크린 타임’을 갖도록 권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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