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중재: 연구와 실제』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기초적 측면, 제2부는 연구적 측면, 제3부는 실제적 측면을 다루고 있다. 제1부에서는 아동·청소년 마음챙김의 의미, 마음챙김의 정의, 속성과 기제, 윤리적 측면 그리고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 사정 관련 내용을 담고 있다. 제2부에서는 교육 장면, 학교 기반 마음챙김 그리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나 발달장애 혹은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 관련 연구와 그 연구들이 시사하는 바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제3부에서는 아동 대상, 청소년 대상, 부모와 돌봄종사자 및 교사 대상 마음챙김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제적 측면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마음챙김을 아동·청소년 대상 공공정책으로 도입하기 위한 기반,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 사정을 위한 고려,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의 영역 확장 등에 기여하는 바가 큰 것으로 고려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