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텍스트 기반 상담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오래전 서신 상담에서 시작된 텍스트 기반 상담은 이메일 상담, 채팅 상담을 거쳐, 오늘날 SNS 메신저 상담으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온라인 상담이 보편화되지 않았던 시기부터 오랜 기간 온라인 상담 장면에서 활동해 온 상담자입니다. 이 책에는 저자가 실제 텍스트 기반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면서 체득한 실무적인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근거도 풍부하게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됩니다. 제1부는 온라인 상담의 실제적 기술을 다루고 있는데, 온라인 상담의 기본 구조를 소개하고, 온라인 현존감을 활용하여 라포를 형성하는 방법, 온라인 상담에서 상담 기법을 적용하는 방법(공감, 경청, 질문, 명료화, 재진술, 요약, 즉시성, 자기공개, 저항 다루기 등)을 제시합니다. 제2부에서는 온라인 상담의 전문적 고려사항을 다룹니다. 온라인 상담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의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평가, 계약, 위기 평가, 경계 유지, 상담 예약, 윤리적 지침, 슈퍼비전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각 장에는 상담자가 실제 상 담 장면에서 숙고해야 할 중요한 질문이 제시되어 있으며, 상담을 연습할 수 있도록 모의 사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