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언어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조음·음운장애 교과를 위한 것이다. 언어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은 조음·음운장애의 기초 교과로 음성학, 음운론 등을 선수 과목으로 이수하였거나 언어치료학 개론이나 언어 발달 등의 교과에서 조음·음운장애의 기초적인 내용을 접하였을 것이다. 언어치료에 관한 전문 지식이 없다 하더라도 발음의 문제로 인식되는 조음·음운장애는 언어치료의 다른 전공 분야보다 학부생들이나 일반인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조음·음운장애를 가진 전 연령 대상자들을 진단 및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그 목적이 있고, 이 지식은 언어치료의 다른 영역을 학습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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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학생들의 조음·음운장애 치료 직무 역량 향상에 주안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따라서 교재 내용을 음성·음운론의 기초, 음운 발달, 조음·음운장애 원인에 관한 부분 1~5장, 진단과 진단 실제 부분 6~7장, 치료 개관, 음성학 및 음운적인 치료법, 특정장애군 치료, 치료 실제에 대한 부분 8~11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장에는 예제를 삽입하여 이해를 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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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장 조음ㆍ음운장애의 개념
1. 조음ㆍ음운장애의 개념
2. 조음ㆍ음운장애 출현율
3. 조음ㆍ음운장애의 치료 역사
제2장 우리말의 모음과 자음
1. 음운과 음성
2. 구어산출 기관
3. 모음
4. 자음
5. 전사
제3장 우리말의 음운론적 특성
1. 변별 자질
2. 음절
3. 음운변동
4. 음소 사용 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