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교실갈등관리의 길잡이로서,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교육이나 훈련을 거의 받지 않은 교사들에게 기본 계획, 구체적인 연습, 검사 항목과 서식, 일정 등으로 구성된 갈등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교사가 교실에서 접하고 처리해야 하는 갈등 유형을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유용한 전략을 소개한다.
제3장 학생-학생 갈등: 수업 방해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규칙 정하기: 유용한 규칙 제정 원칙
2) 규칙 준수를 위한 동기부여
3) 지속적 규칙 준수 장려
4) 방해에 대한 적절한 대처
제4장 학생-학생 갈등: 세력 유지 및 확장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교실관리
2) 변명과 정당화 대처
3) 집단괴롭힘 대처
제5장 학생-교사 갈등: 학생의 문제 제기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적극적 경청
2) 패배 없는 갈등조정
3) 공격을 피드백으로 이해
4) 분명한 경계
5) 적절한 직면
6) 처리 연기
7) 자신의 가치 명료화
제6장 학생-교사 갈등: 수업 불가능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권위 회복을 위한 3원칙
2) 학부모와 관계
3) 학교장과 협력
4) 외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