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센 기획자는 세상을 구하는 히어로다 기획에 대한 강의를 시작하며 나는 만유인력의 법칙을 인용한다. 물리학에서 질량을 가지고 있는 모든 물체는 인력을 가지고 있듯,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모든 콘텐츠는 힘이 있다. 콘텐츠는 감동을 만들고 그 감동은 사람으로 하여금 움직이게 한다. 콘텐츠를 기획하는 자가 세상을 바꿀 수 있기에, 기획의 숭고함이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모든 기획자가 세상을 구하는 것은 아니다. 세상을 구하려면 악당을 물리칠 만큼 힘이 세야 한다. 이 악당에는 변화를 두려워하는 관성, 귀차니즘, 대충주의, 빨리빨리, 효율지상주의 등이 포함될 것이다. 모두 기획자가 쉽게 타협하기 쉬운 습관이다. 힘센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획의 근력을 키워야 하고, 기획의 접근법을 창의적으로 개조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