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출간한 예술놀이치료기법은 예술과 놀이가 만나는 치료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발달단계를 지나며 건강한 놀이를 해야 원만한 성격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이에 창작 놀이는 각 존재가 자신을 드러내는 예술의 형태로서 예술 및 치료와 관련이 있다. 프로이트(Freud, 1910)에 의하면, 인간은 꿈을 꾸는데 그 꿈은 현실의 잔재물로서 꿈속에서 격렬하게 판타지의 결핍을 소진하거나 정화한다고 하였다. 즉, 인간은 수면 중에서도 창의적 사고와 시각적·동작적 방법으로 놀이와 예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꿈속에서도 결핍을 소진하거나 정화한다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인간이 놀이와 예술을 통해서 치유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제1부 예술놀이치료의 이론, 제2부 유아를 위한 예술놀이치료기법, 제3부 아동을 위한 예술놀이치료기법, 제4부 청소년을 위한 예술놀이치료기법, 제5부 성인과 노인을 위한 예술놀이치료기법의 총 다섯 개 부로 구성하였다. 각 대상에 따라 예술놀이치료를 하기 위해 라포 단계, 탐색 단계, 표출 단계, 통합 단계, 종결 단계의 치료 단계에 구성을 맞추었다. 따라서 임상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여러 가지 기법을 통해 예술 놀이를 함으로써 심리적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단계마다 미술, 음악, 문학, 연극, 동작의 예술 영역에 맞게 대상별 놀이치료기법을 구성하여 자연스럽게 치료의 종결 단계로 갈 수 있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