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직접교수법 발전의 주역인 Carnine과 그의 동료 교수인 Silbert, Kame’enui, Slocum, Travers가 2017년에 출간한 『Direct Instruction Reading(6th ed.)』을 완역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자·모음 원리, 글자 및 단어 해독, 어휘, 읽기 유창성, 독해 등 읽기의 각 영역을 초기 읽기 단계, 초등학교의 저·중학년 읽기 단계별로 직접교수법 원리를 적용하여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안과 예시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초판이 1979년에 나왔으니 6판이 나오기까지는 40여 년이 걸린 셈이다. 그만큼 읽기 분야에서의 이론과 실제 발전과 변화 과정을 반영했다고 볼 수도 있다. 이 책은 학부나 대학원 과정에서 읽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읽기 학습문제의 이해, 효과적인 읽기 지도 방법 등을 다루는 강좌의 교재로 사용하기에 적절할 것이다. 또한 읽기에 관심이 있는 개인이나 소집단이 스터디를 할 경우 교재로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이 책이 국내 읽기 학습장애 관련 이론과 실제 발전에 유용하게 활용되었으면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