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의 주요 내용과 체제는 초판과 유사하지만, 초판에서 미흡했던 부분을 수정하고, 난해한 문장을 다듬었으며, 교육심리학계의 최신 연구들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했다. 특히 인간 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제2장 발달 의 기초’를 새롭게 집필했고, 인간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최근 관심을 반영하여 ‘제4장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을 대폭적으로 보완했으며, ‘제10장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적 접근’과 ‘제12장 복잡한 인지 과정으로서 학습’을 새롭게 집필하여 인간 학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했다. 또한 ‘제14장 학습동기’에서는 사회인지적 기대-가치이론을, ‘제15장 교수이론과 교수법’에서는 학교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와 최신 교수법을 추가했다. 마지막으로 각 장 말미에 ‘토론 과제’로 교육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새롭게 추가했는데, 해당 장에서 학습한 내용에 기초하여 개인별로 혹은 모둠 형태의 집단지성을 활용해서 교육심리학이 어떻게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