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 분야별 접근』은 각 연구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를 다루었으며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제1장(조용환 집필)은 문화와 교육의 관계, 그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질적 연구의 학문적 근간이 되는 교육인류학 분야의 동향과 과제를 다루었습니다. 제2장(옥일남 집필)은 1990년대 초중반부터 질적 연구에 부응하는 인식론과 패러다임이 제기된 사회교육 분야의 변천 과정과 경향을 분석하였습니다. 제3장(박윤경, 박선운 집필)은 2000년대 이후 관심이 고조된 다문화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제4장(신현정 집필)은 상담과 질적 연구의 유사성을 기반으로 상담 분야의 질적 연구 동향을 다루었습니다. 제5장(강경숙, 강성종 집필)은 특수교육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가 함의하는 바를 바탕으로 연구의 흐름과 동향,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제6장(홍덕기 집필)은 1990년대에 등장한 국내 체육교육 분야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를 실험적 시도 사례와 더불어 다루었습니다. 제7장(오덕열 집필)은 다양한 개념으로 논의되는 평화교육 분야의 질적 연구 현황과 과제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