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원격수업의 설계와 운영에 관심을 가진 예비교사, 교육담당자를 포함한 교육계 종사자들이 쉽고 편하게 원격수업의 이론을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대화체로 풀어서 서술하였습니다. 이 책을 원격수업을 위한 교재로 활용할 경우, 다양한 학습자 참여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학습활동을 제공하고 이론과 사례를 모두 풍부하게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예비교사를 주요 대상으로 내용을 구성하였기에 예비교사는 순서대로 학습하고, 일반교사나 교육담당자라면 관심 있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1부는 원격수업의 이해에 대한 내용으로 원격교육의 현재와 미래, 역사와 쟁점, 이론을 기술하였습니다. 제2부는 원격수업의 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교수체제설계, 유형별 설계, 혼합형 원격수업 설계, 평가 설계를 다루었습니다. 제3부는 원격수업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콘텐츠 개발 시 유의사항, 운영 도구, 상호작용 전략, 사례를 포함하였습니다. 향후 원격수업에서 가장 많이 변화될 내용은 원격수업의 운영 도구와 사례일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