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대상자들에게 퍼펫들을 선택하게 하여 함께 작업하는 기본 기술과 기법, 활용 분야를 설명하기 위한 포괄적인 안내서로서, 퍼펫에 기초한 치료개입의 선택, 사용 및 평가에 대한 귀중한 지침을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각각의 장에서 제공한다. 또한 초보 치료사와 경험이 풍부한 치료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 실용적인 단계별 접근법과 재현 가능한 유인물을 제시한다.
제10장 아동 ‘문제’의 외현화 작업을 위한 퍼펫 사용
소개
기술의 볼트와 너트
사례 설명
제11장 ‘여우 씨는 슬퍼요’: 놀이치료실에서 내담 아동의 상징물로서의 퍼펫
내담 아동의 상징물로서 퍼펫 선택 및 사용 시 유의점
내담자를 상징하는 퍼펫을 사용할 때의 기술
사례 예시
제12장 아동에게 퍼펫놀이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 가르치기
문제 해결의 첫 단계: 느낌의 이해와 식별 그리고 감정 조절
문제 식별과 해결책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그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요약
제13장 퍼펫을 통한 스토리텔링: 거북이 기술
소개
거북이 기술의 너트와 볼트
사례 설명
제14장 놀이치료의 손가락 퍼펫
소개
설명
이론적 근거
적용
사례 설명
제15장 유년기 성학대 외상을 위한 놀이치료 퍼펫 기술
소개
퍼펫 사용
외상 퍼펫 기술
요약
제5부 퍼펫치료 대상과 치료 환경
제16장 외상과 성학대 사례에 대한 퍼펫 가족치료
소개
사례 시나리오
요약
제17장 놀라움은 계속된다: 치료적 퍼펫놀이와 퍼펫치료를 통해 성인을 사로잡고 참여시키기
놀라움을 위한 시간 내기
매혹당하고 참여하다
성인치료에서 퍼펫의 활용을 향하여
당신은 가족과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병원이나 호스피스에 퍼펫들을 데려갈 것인가
성인을 위한 퍼펫치료 경험
검색, 검색 그리고 연구
● 부록: 유인물 ― 성인을 위한 치료적 퍼펫 사용의 기본 지침
제18장 의료 환경에서의 퍼펫놀이
퍼펫의 정의
의료 상황 설정하기
퍼펫 유형
의료 환경에서의 퍼펫
절차 퍼펫
천으로 만든 퍼펫
요약
제19장 학교에서 치료적 퍼펫놀이의 활용
학교 환경을 위한 퍼펫 선택아동들의 자발적인 퍼펫놀이
구조화된 퍼펫놀이
학급 퍼펫
모델로서의 퍼펫
감정을 탐구하는 퍼펫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