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서 문제 해결을 위한 DBT 기술 훈련(DBT Skills Training for Emotional Problem Solving for Adolescents: DBT STEPS-A) 교육과정은 10년 이상 진행되어 온 프로젝트이다. DBT STEPS-A의 개발 목적은 청소년들이 기술을 배워서 정서적으로 힘든 상황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정서 조절, 대인관계, 의사결정 기술을 향상시키는 여러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대부분은 가정과 학교, 교우관계(연애관계 포함)에서 어느 정도는 어려움을 겪는다. 이 교육과정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이 책은 DBT 기술이 더 많은 사람에게 활용될 수 있는 기회를 열었고, 그 대상은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이다. DBT STEPS-A는 개인보다는 학교 기반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하며, 모든 청소년이 DBT 기술을 개발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가르치는 기술들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종류의 압박과 스트레스 요인으로 정서적 괴로움을 느낄 때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적 필요 및 사회정서적 필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