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IB의 개관
1. IB의 배경
2. IB의 교육 목표 및 학습자상
3. 교수학습에의 접근 방식
4. IB 교육 프로그램
제2장 IBDP 평가의 특징
1. 평가 방법의 특징
2. 평가 과제의 특성
제2부 IB에 대한 고찰이해
제3장 역량, 미래교육을 말하다
1. OECD 교육 2030에서의 역량교육
2. IBDP의 역량 설계 특징
3. OECD 교육 2030의 역량교육 설계 원리의 재이해
4. 포스트 휴머니즘, 새로운 시대의 역량
제4장 역량을 교육과정에 담아내는 방법:
IBDP와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서 체제 비교하기
1. IBDP,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그리다
2. 문서 체제의 비교
3. IBDP에서 가치와 태도는 어떻게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가
제5장 과정중심평가? 평가 중심 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과정중심평가 다시 보기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모형과 IBDP 평가 모형은 어떻게 다를까
2. 현행 일체화 모형의 한계와 IB 평가의 특징
3. 대안적 설계의 몇 가지 원리
4. 학습 과정에 대한 개입과 자율성의 공존
제6장 평가는 존재를 이끈다:
IBDP가 자아에 접근하는 방법
1. 새로운 학습자상, 학생 주체성(student agency)
2. 존재론적 접근으로서 역량을 설계하다
3. IBDP가 자아에 접근하는 방법
제7장 메타인지로 교과-비교과-범교과 연결하기:
IB의 중핵교육과정이 자기주도성을 설계하는 방법
1. 교과 지식을 실제 맥락으로 가져오는 힘: 메타인지
2. IB의 중핵교육과정
3. 자기주도성으로 창의성을 실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