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학위논문 작성을 준비하는 상담학 전공자들이 이야기 심리학, 이야기치료의 접근 방식을 상담연구방법론과 연결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논문 작업을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해 줄 것이다. 이 책의 1차 독자 대상층은 대학원에서 상담학 전공으로 학위논문을 쓰는 학생들이고, 2차 대상으로는 이들의 논문을 지도해 주거나 함께 검토하는 상담학 전공 교수들이나 상담전문가들로 정하였다. 이를 염두에 두어 지금까지 전공 지도교수로서 오랜 논문 지도의 경험을 작성해 보고,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책에 정리된 내용을 통해 학위논문 작성을 준비하는 대학원 학생들의 불안과 고민을 덜어 주고 준비 과정에 걸리는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단축시켜 주기 위한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