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수록된 모든 사례는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흔히 접할 수 있거나 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문제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가상의 사례들이며, 학년 및 성별도 골고루 분포되도록 하였다. 제1장부터 제5장까지는 ADHD, 또래관계 문제, 거친 언행과 학습부진, 분노조절 어려움, 학교폭력 가해 등 외현화 문제에 초점을 두었으며, 제6장부터 제10장에서는 따돌림 피해, 외톨이, 자해, 스마트폰 과다사용, 외모 고민 등 내재화 문제에 포함될 수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각 사례별로 한 사람의 주 저자가 내담자에 관한 정보, 상담목표와 주된 상담전략, 그리고 구체적 언어반응이 포함된 상담 과정을 설명과 함께 제시하였고, 그다음에는 다른 저자가 대안적 접근방안을 추가하였다. 현실치료, REBT, 행동수정, 사회적 기술훈련, 부모상담 및 가족상담, 학업상담, 해결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 인지상담, 게슈탈트 상담, 대인관계치료, 이야기치료 등 다양한 상담접근법을 주 접근이나 대안적 접근으로 제시하였다. 동일한 사례라도 상담자의 이론적 입장과 성향,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각 사례마다 대안을 제시한 이유이다. 일부 사례는 주 저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를 대안으로 제시하였으며, 일부 사례는 저자의 접근방식을 보완할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등 각 사례의 특성과 주 접근방식에 따라 대안들을 융통성 있게 제시하였다. 이러한 제시방식을 통해 독자들은 상담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며 배울 수도 있고, 또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스스로 생각을 확장하는 기반으로도 삼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