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 접근에서 출발하여 치료 대상과 접근방식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발달하여 온 역사적 배경을 가진다. 놀이가 지닌 인간 전생애적 영향력을 고려하였을 때, 놀이치료는 연령에 따른 구분 없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되어 왔으며 그 효과성은 임상적 연구들을 통해 실제로 밝혀지고 있다. 이 책은 인간 전생애적 발달에서 요구되는 놀이의 중요성을 바탕에 두고, 연령에 따른 구분 없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놀이치료 접근의 적용 가능성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목적에서 저술하게 되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부 놀이치료의 기초’는 놀이치료에 대해 개관하고자 하는 목적을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놀이와 놀이치료의 주요 개념 및 특성에 대해 다루었으며, 놀이치료의 역사 및 유형, 대표적인 몇 가지 놀이치료 이론, 놀이치료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주제를 설명하였다. ‘제2부 놀이치료의 이해’는 놀이치료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치료과정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놀이치료의 안전한 치료적 환경 구성에서 기초가 되는 치료실 환경에 대해 다루었으며, 놀이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환경에 해당하는 놀이치료사 및 치료사에게 요구되는 적절한 치료적 반응에 대해 설명하였다. 더불어, 놀이치료에서 이루어지는 사정의 과정, 미성년자 대상의 놀이치료 과정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한 축인 부모 및 보호자 상담, 놀이치료의 첫 회기부터 종결까지의 전체 과정을 설명하였다. ‘제3부 생애주기별 놀이치료 실제’는 영아,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이라는 인간의 발달적 흐름에 따라 놀이치료 접근에서 고려되어야 할 이슈와 발달과업에 따른 고려사항을 설명하였으며 대상별 놀이치료의 실제에 대해 함께 다루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