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제1부(제1장과 제2장)에서는 탐구 기반 학습과 개념 기반 학습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고 있다. 제1장에서는 탐구 기반 학습과 개념 기반 학습이 가지고 올 수 있는 이점과 과제를 고려하여 탐구 유형에 대해 설명한다. 린 에릭슨 박사와 로이스 래닝 박사 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지식 및 과정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2장은 이해를 가르치는 귀납적 탐구의 한 형태로서 개념 기반 탐구를 정의하고 그 특징을 설명한다. 각 탐구 단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탐구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제2부(제3장)에서는 각 단계를 하나로 모아서 한 단원 안에서 탐구 모델을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단원 계획 과정에 초점을 맞춘 이 장에서는 개념적 사고를 탐구에 통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제3부(제4장~제10장)에서는 탐구 모델의 각 단계를 독자에게 안내하고 있다. 이러한 각 장은 탐구 단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는 짧은 요약 섹션과 개념 기반 탐구 교실에 서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여러 전략을 공유하는 실제 섹션 이렇게 두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영상, 수업 계획안과 같은 자료 등 각 장에 관련된 추가 자료는 회원 사이트(www. connectthedotsinternational.com/members-only)에서 찾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