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 영유아 수학교육』은 만 3세 이상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만 3세 미만의 어린이집 영아를 위한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하고 있다. 달라진 교육과정에 근거한 영유아 수학교육은 영유아가 가정 혹은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지역사회에서 경험하는 일상생활, 영유아가 주도하고 즐기는 놀이, 그리고 일상생활과 놀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와 연계한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영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주요 방법으로서 놀이중심 수학활동과 문제해결 중심 수학활동이 대체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소개하며, 그 예를 제시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 소개하는 놀이 및 활동은 단지 기본적인 한 유형일 뿐이고 변형된 절차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모든 활동은 통합적 수학활동을 추구하고 있으며, 교사와 영유아가 만들어 가는 활동이다. 예비유아교사가 장차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에서 일상의 경험과 놀이를 통해 영유아가 배워 갈 수 있도록, 영유아의 수학교육을 지원하는 데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현장의 교사들도 새로운 접근의 교육활동을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에는 놀이중심 교육활동을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실시해 보고 그 사례들을 실었으니, 이를 참고하여 모든 선생님이 성공적인 놀이중심 교육활동을 실행하기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