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는 기초적인 심리학 이론부터 구체적인 음악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에 이르기까지, 음악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이라는 핵심적인 두 축을 근간으로 하여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책의 내용 중 일부는 저자들이 그동안 썼던 논문과 저서에 이미 실린 내용들로, 이번에 책을 내면서 주제에 맞게 새롭게 정리하고 재구성하였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음악교육심리학의 성격과 관련 학문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2장은 소리의 발생과 전달부터 음악적 마음의 기제 내용을, 제3장은 음악의 지각과 인지, 음악 지식, 음악적 사고의 내용을 다루었다. 제4장부터 제9장까지의 내용은 주제별로 제4장은 음악과 정서, 제5장은 음악 능력의 발달, 제6장은 학습이론과 음악교육, 제7장은 동기, 정서와 음악학습, 제8장은 음악활동의 기제, 제9장은 음악 창의성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특별한 요구의 학습자를 위한 교육이라는 주제로 영재학생과 장애학생 관련 음악교육 내용을 다루었다. 이 책에서 다룬 주제들은 음악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들이다. 학문적으로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내용이 쉽고 흥미롭게 읽히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존의 음악교육학 분야의 전공서들과는 달리 삽화와 사진 등을 넣어 책 구성을 참신하게 시도해 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