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전체 2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 ‘교육정책학의 기초’에서 제1장은 교육정책의 의의와 특성을 기술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교육정책학의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고, 교육정책학의 패러다임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교육정책분석의 이념과 가치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교육정책 환경을 다루었다. 제2부 ‘교육정책과정과 분석’에서 제5장부터 제9장까지는 교육정책 과정, 즉 교육정책 의제설정,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 및 정책변동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각각 소개하고, 이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주요 교육정책 사례의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10장에서는 교육정책과정과 요구사정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제11장에서는 교육정책분석의 주요 기법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교육정책 연구에 대한 이론적 모형 정립과 교육정책과정 및 분석을 중심으로, 그리고 교육정책과 관련된 정치현상에 대해 기술하는 접근방법으로 기술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