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사회복지론이 다양한 정신건강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정신건강론은 기초과목으로서 정신건강의 개념에서부터 우리 사회의 다양한 정신건강 이슈를 망라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 및 그 중요성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이 책은 그에 대한 교재로서 다음과 같은 구성과 특징을 갖는다. 제1장은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고, 정신건강의 심리 사회적 요인을 살펴보았다. 또 의료모델의 관점이 아닌 강점관점에 근거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았다. 제2장은 정신건강의 실천에 대한 관점을 정리하고, 정신건강 증진에서부터 치료, 회복과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제3장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정신장애의 구분 기준으로서 ICD-11과 DSM-5를 소개하고, 주요 정신건강문제로서 조현병, 양극성 장애, 성격장애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4장은 발달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건강 이슈, 즉 태아알코올증후군, 산후우울증, 애착과 분리불안, 틱장애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등 생애주기별 이슈와 개입 방안을 살펴보았다.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이해가 필요한 다양한 정신건강 이슈, 특히 한국 사회에서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이슈를 선정, 소개하였다. 먼저, 제5장 혼란스러운 식이와 정신건강에서는 혼란스러운 식이와 식이장애의 개념 및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6장 폭력과 정신건강에서는 폭력의 개념과 유형, 원인, 그리고 피해자들의 정신건강과 개입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제7장 중독과 정신건강에서는 4대 중독을 중심으로 현황, 서비스 전달체계, 개입 방법과 중독 전문인력을 소개하였다. 제8장 외로움과 정신건강에서는 외로움의 개념을 정의하고 혼용되는 유사개념들을 설명하였다. 제9장에서는 자살의 개념과 자살 행동, 청소년을 중심으로 자살 현황 및 자살 관련 요인, 자살 예방을 위한 위험성 사정 방법을 다루었다. 제10장 재난과 정신건강에서는 코로나19를 포함한 재난의 의미와 재난으로 인한 정신건강 관련 이슈, 개입 방법, 관련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제11장 일과 정신건강에서는 일이 갖는 의미와 고용환경이 급변하면서 겪을 수 있는 정신건강 이슈, 특히 직무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정신건강 관련 정책 및 개입 방안을 살펴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