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교과목의 표준교과개요에 근거하여 장별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장별로 이론적인 내용과 실제 현장의 내용을 함께 배치하여 이론과 실제를 한눈에 파악하도록 하였다. 이 책의 전체 목차는 초판과 동일하게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제1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이해에는 제1장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가 포함되었다. 제2부 아동행동연구를 위한 관찰방법은 제2장 일화기록법, 제3장 시간표집법, 제4장 사건표집법, 제5장 행동목록법, 제6장 평정척도법으로 구성되었고, 마지막 제3부 아동행동연구를 위한 대안적 방법은 제7장 질문지법, 제8장 면접법, 제9장 실험연구, 제10장 검사도구, 제11장 사례연구, 제12장 포트폴리오 평가로 구성되었다. 장별 집필은 제1, 7장은 성미영 교수, 제2, 5, 6장은 정현심 교수, 제3, 4, 9장은 정하나 교수, 제8, 10장은 김유미 교수, 제11, 12장은 전가일 교수가 담당하였다. 개정된 표준교과개요의 반영과 더불어 장별로 ‘더 알아보기’ ‘교실에서는 이렇게’ ‘연구에서는 이렇게’의 내용에도 최신 내용을 반영함으로써 예비보육교사의 보육현장실습 대비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