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나 이미 교사가 된 사람은 학교교육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예비교사나 현직교사가 학교교육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고 교육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것은 교육학의 다양한 지식체계를 학습하고, 이를 우리 교육에 적용하면서 비판적으로 분석할 때 가능합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장차 교사가 되고자 사범대학과 교육대학 및 교육대학원에서 공부하는 사람,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사람들이 학습해야 할 교육학의 기본적 지식체계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집필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교육학 분야의 이론들을 요약하는 것을 지양하고, 우리 교육현상을 이해하며 교육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고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데 필요한 교육학의 핵심지식과 원리, 이론을 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독자들은 이 책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우리 교육을 보다 넓은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고, 더 나은 교육을 실천할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문제가 만병통치약과 같은 하나의 처방이나 정책으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