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2019 개정 유아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유아놀이 중심 실제의 균형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특히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과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하였으며, 유아교육의 고유한 특성이자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중요한 이론적 기반으로 유아 중심, 자유놀이, 상호작용, 보살핌, 발현적 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 등의 개념을 설명하고,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평가로 구분하여 안내하였다. 아울러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구체적인 운영 실제와 국내외 운영 사례를 소개하여 유아교육과정에 대해 폭넓고 깊이 있는 관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 및 유아교육 분야 입문자의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