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들은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초와 실제 전반을 아우르는 내용을 담아 이 책을 집필하였다.
제1부에서는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초가 되는 교육이념과 아동 중심의 교육적 접근의 특징을 살펴보고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제2부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해 보고, 교육환경 구성, 영유아를 위한 놀이와 활동의 계획을 다루었고, 영유아를 위한 놀이와 활동의 실행 및 일상생활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영유아 교수·학습의 실제를 안내하였다.
이 책은 각 장을 시작하기 전에 예비 영유아교사들이 각 장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반성적으로 생각함으로써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각 장을 마무리하면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영유아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