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에서는 아동문학과 교육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다루었다. 이론적 기초는 먼저 문학에 관한 이해에 역점을 두었다. 이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문학의 이해를, 그리고 아동문학교육, 아동 발달, 국가수준의 아동문학교육에 대해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아동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통해 사실상 아동문학의 내용을 다루었다. 그림책과 동요, 동시, 환상동화, 이야기와 소설, 극과 극 활동, 정보 책과 전기문학 등인데, 이야기와 소설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거의 다루지 않았던 장르를 포함하고 있다.
제3부에서는 문학 활동의 실제를 돕기 위한 소리 내어 읽기, 이야기 구연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문학 활동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에서 문학 작품 활용 방안들을 사례로 소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