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청소년의 정서 관리를 위해 기존의 인지치료적 요소와 함께 마음챙김 명상을 다루고 있다. 최근 들어 국내외에서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적용한 연구 효과가 많이 나오고 있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관련 프로그램을 검토해 보면 성인에 적용되는 마음챙김 명상을 청소년에게 그대로 사용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책에서는 필자들이 다년간 실제로 청소년들에게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을 적용해 본 뒤, 한계점과 보완점을 감안하여 청소년들에게 마음챙김 기술을 적용할 때 꼭 필요한 핵심 사항을 담고자 하였다. 우선, 제1부에서는 교사, 상담사들이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술을 적용할 때 꼭 알아야 할 청소년 발달심리를 기술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정서조절과 관련된 기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뇌과학의 최신 지견을 바탕으로 뇌 발달과 신경계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2부에서는 마음챙김 명상 기반 대처기술을 적용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심리교육 내용과 실제적인 지침을 수록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