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력이며, 언어는 사고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도구이므로,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언어적 접근 교수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요구된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를 가르치는 교사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책 읽기 등의 언어 놀이 배움 중심 학습을 구성할 수 있게 돕는 내용을 담았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영유아 언어발달’은 언어의 기초, 언어발달 이론, 영유아의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발달을 제시하였으며, 제2부 ‘영유아 언어지도’는 영유아 언어 지도의 목표 및 내용, 영유아 언어 지도의 접근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 지도, 영유아 언어 지도를 위한 환경 구성,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로 이루어졌다. 제3부 ‘언어활동의 실제’는 영아 의사소통 활동의 실제, 유아 언어활동의 실제, 주제 중심 언어교육 및 문학 중심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으로 구성하여 교육 현장에 계신 선생님과 영유아 언어 지도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