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 책은 필자의 박사학위논문 “John Dewey의 經驗 中心 敎育論”(1998)을 근간으로 하여, 교육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이 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책의 구성은 총 9장으로 되어 있으며, 들머리(1장)와 마무리(9장)를 제외하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제2∼4장에서는 듀이의 ‘경험이론’을 다루었고, 제5∼8장에서는 이에 기초한 ‘교육사상’을 다루었다. 전자는 1부, 후자는 2부로 나눌 수 있겠지만 목차에는 장, 절로만 표기하였다. 우리의 삶은 경험의 연속 과정이다. 삶의 총체로서의 경험이 어떤 과정을 거치며 연결되고 통합되는지 그 구조를 이해하고, 교육에서 서책 위주의 암기식 교육은 왜 문제가 되며, 체험 학습은 어떤 근거로 교육의 필수 조건이라고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다소 복잡해 보이는 존 듀이의 사상을 이해하는 지름길을 찾는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