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평생교육사상은 예수의 말씀을 기록한 성서와, 그 성서 해석에 기초한 교부들의 신학 및 그에 바탕을 둔 기독교 문헌에 근거한다. 주목할 점은 교부들의 신학은 철학의 산물이란 점이다. 교부철학 및 스콜라철학의 기본 골격은 중세철학은 물론 신플라톤주의와 스토아철학, 플라톤 및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 틀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이다. 기독교 신학은 처음부터 철학과 관계해 왔기에 기독교 평생교육사상은 철학과 신학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선제적으로 요구된다. 본서의 1부에서는 먼저 교육과 평생교육의 개념과 관계 및 유네스코 평생교육의 철학적 토대를 살펴본다. 이어 2부에서는 기독교 평생교육의 바탕인 기독교 교의의 발전과정을 플라톤 및 신플라톤주의와의 관계 속에서 탐색한다. 3부와 4부는 기독교 평생교육사상에 대한 고찰이다. 3부에서는 기독교적 삶과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표와 그 철학적 바탕을 논의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의 목표와 방법을 전환과 해방, 만남의 철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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