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뇌과학과 동기이론에 기반하여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학습방법을 교육의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집필되었다. 특히 발전하고 있는 뇌기반 학습과 동기이론들을 통하여, 기존의 교수학습방법을 새로이 조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제1부에서는 뇌기반 학습과학과 긍정심리학, 동기의 연구동향과 동기이론의 실제적인 교수학습방법 적용을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교수학습방법 탐구의 기본 패러다임과 주요 교수학습방법 유형들 및 학습이론을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성공적인 교수자들의 사례를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전개를 살펴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