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아동미술 이론과 역사적 바탕을 살펴보고 아동의 미술적 표현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다룬다. 미술지도를 우리 교육과정과 연결하고,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또한 구체적인 미술활동 방법, 통합적 지도를 위한 다른 영역들과의 융합 방법, 미술 평가, 미술치료, 미술관과 박물관 교육을 내용에 포함함으로써 다른 책들과 차별화하였다. 한편 아동미술은 이론만으로는 설 수 없는 분야이다. 그래서 이 책은 실습 내용을 강화하였다. 여기서 소개한 다양한 미술활동을 직접 경험해 보고, 아이들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해 보시기 바란다. 이런 실습을 통해 신선한 몰입의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미술의 치료적 효과 체험이 덤으로 따라오길 기원한다. 또한 이 책은 아동미술에 관한 최신 연구들을 요약하여 제공한다. 이론뿐 아니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현장에서의 미술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