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정판의 변화는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장차 2022 개정 방향에 맞게 내용을 보강하고자 하였다. 내용상의 보강 외에 교과별 사례들도 현시점에 맞게 수정하여 보강하고자 하였다. 초판 집필 후 5년이 경과한 시점이므로 아무래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어서 이 부분을 보강하였다. 둘째, 독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손쉽게 대폭 보강하였다. 백워드 설계의 절차나 단계를 보다 친절하게 안내하고 내용도 보다 상세하게 보강하였다. 특히 책 전반적으로 내용의 명료성과 정확성을 위해서 오탈자나 누락된 부분들을 대폭 보강하였다. 셋째, 이해 중심 교육과정의 동향에서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IB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포함하여 내용상의 전문성을 보강하였다. 이해 중심 교육과정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는 부분이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넷째, 15장을 추가하여 교사들이 백워드 설계를 실천하면서 흔히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상정하여 그 해결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5가지 문제들을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친절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 부분은 백워드 설계를 현장에서 적용할 때에 교사들이 흔히 하는 실수와 연계되어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다섯째, 부록으로 백워드 설계의 기저 이론과 연구 기반이 되는 내용을 보강하였다. 이는 McTighe 등이 저술한 소논문의 내용을 빌어서 백워드 설계의 연구 증거들을 논의하고 있다. 이 부분은 백워드 설계가 단순히 하나의 아이디어 차원이 아니라 기저 이론과 연구 기반이 탄탄한 분야라는 점을 자각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