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RT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 매뉴얼이다. 이 프로그램은 2007년 미국에서 출판되기 전까지 여러 번의 보완과 수정 과정을 거쳤다. 1980년대에는 ‘교류분석 중재 프로그램(TRIP)’, 1990년대에는 ‘가족/아동 커리큘럼: 부모교육/조기중재를 위한 관계 중심 접근’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다가 2003년 마호니 교수의 ‘부모를 매개로 한 반응성 중재 프로그램’과 맥도널드(James D. MacDonald)의 ‘자폐 아동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ECO 프로그램’이 만나 RT 교육과정으로 개발되었다. 이것이 현재 출판되는 RT 반응성 교수 교육과정 매뉴얼이다. 본 RT 교육과정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중심으로 정리 및 기술하였다. •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RT 전략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였다. • 중재자가 RT 전략이 아동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부모를 이해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논의점(discussion point)을 규정하고 기술하였다. • 아동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RT 전략과 논의점 내용을 규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RT 중재 계획과 진행 기록표를 제시하였다. • 아동의 발전 정도를 평가하고, 중재회기를 계획하기 위한 절차를 기술하였다. • 중재회기를 수행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가정에서 수행하기 위한 형식을 제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