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의 이해편의 구성은 I. 영유아 발달의 이해, II.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육과정, III. 일과에서 반응성 상호작용 적용으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I. 영유아 발달의 이해는 제1~3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은 영유아 발달이론, 제2장에서는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특성을 기술하였으며, 구성주의 관점에서 영유아 발달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이론과 특성을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영유아 발달의 중심축 행동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육과정은 제4~7장으로 구성되었다. 제4장은 영유아 교육과 상호작용, 제5장은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 이해, 제6장에서는 영유아 교육과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 운영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영유아 교육 및 보육과정에서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의 적합한 적용을 위해 중심축 행동 목표, 반응성 상호작용 전략을 설명하였다. 제7장에서는 관찰하기(1단계), 반응하기(2단계), 확장하기(3단계)로 나누어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 실행 단계를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III. 일과에서 반응성 상호작용 적용은 제8~9장으로 구성되었다. 제8장은 연령별 반응성 상호작용 적용에 대해 기술하였고, 제9장 부적응 행동 지도와 반응적 훈육에서는 부적응 행동 지도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일과 중 자연스러운 활동 중에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 및 교실에서 발생하는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훈육 방법을 설명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