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도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PCIT-T에 대한 이론적 배경, 실증적 배경 및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PCIT-T는 이론적으로는 애착 관점과 행동 원리가 통합되어 있고, 걸음마기 유아가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PRIDE 기술들을 사용한다. PRIDE 기술에 포함되는 구체적 칭찬, 반영, 모방, 묘사, 즐기기가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해준다. 또한 걸음마기 유아의 정서조절을 돕기 위해 CARES 모델과 발달적으로 적절한 행동관리 전략에 대해서 설명을 해준다. PCIT-T 모델은 이미 알려진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를 걸음마기 유아를 대상으로 제공하면서 정서조절 치료로 개념화하였고, PCIT에서처럼 아동주도 상호작용과 부모주도 상호작용의 두 단계로 구성된다. 각각의 단계에 대해서와 코칭 시의 고려 사항을 설명해준다. PCIT-T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행동평가 도구, 치료실 구성, 장난감 선택 및 필수 훈련 요건과 같은 실제적인 안내를 제공한다. 2부는 회기 별 지침서가 포함된 임상 매뉴얼이다. PCIT-T를 실시할 때 필요한 준비물, 회기 목표, 자세한 예시를 포함한 회기 개요, 그리고 유인물과 양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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