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육사례 보고서는 우리나라 공교육 현장이나 지역사회에서 난독증 및 학습부진 학생을 선별하여 기초학습기능 하위유형별 교육적 중재를 RTI 3단계에 걸쳐 제공하는 과정에서 진행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이다. 특히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의 검사 결과와 읽기 나침반, 수학 나침반, 쓰기 나침반의 교육중재 프로그램을 실줄과 날줄로 엮어 촘촘한 교육지원망 개별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데 목적이 있다(김동일, 2011, 2017, 2020). 이 책은 각 학습 영역(초기문해, 읽기유창성, 어휘, 읽기이해, 쓰기, 초기수학, 수학 연산, 수학 문장제)별로 대표 사례 보고서와 추가 사례 개요 보고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례에서는 참여 학생과의 교육 진행과정을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기술하였다. <사례 보고서 형식> (1) 성별 (2) 학년 (3) 중재 사유 (4) 일반적 특성(학습, 정서 및 행동, 사회성, 가정배경 등) (5) 사전검사 결과 (6) 중재 목표(장기, 단기) (7) 중재 프로그램 (8) 중재 진전도 및 사후검사 결과와 종결 상태 (9) 제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