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는 2020년을 세계사적으로 대전환 혹은 대변혁의 해로 기록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학에서도 전면적인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실시되었으나, 준비되지 않은 온라인 수업은 질 높은 온라인 사교육을 경험한 많은 학생들에게 불만과 실망의 원인을 제공하였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은 단순히 강의실에서 했던 강의를 동영상이나 실시간 영상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상황에 맞게 변형시킬 때 본질적인 의미와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COVID-19의 충격이 대학을 강타한 첫 학기 혼란의 상황에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상이한 교과목을 담당하는 대학교수들이 각자의 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공한다.뿐만 아니라 플립러닝, OBS, LMS, 유튜브, 사전녹화 수업, 실시간 화상 수업 등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총망라하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제시한 이 책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제대로 된 대학 교육을 위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