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는 학교에서 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실무를 배우는 실제 중심의 교과목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직실무의 내용과 교과목 운영이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교사들이 매일 매월 실제로 하고 있는 업무 내용과 처리방식을 따라 공부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대학교육은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과는 거리감이 있다. 이 책은 대학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교직실무 이론서가 아니다. 예비교사가 특수교육 현장의 교직 수행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든 역량중심 실천서이다. 이 책의 집필진을 이론 전문가가 아닌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직 수행을 하고 있는 실천 전문가 선생님들로 구성하였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연간계획에 따라 학교(급)가 운영되는 업무 순서를 교재 구성에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3월 신학기로 시작해서 다음 해 2월에 학년 마감을 하는 1년 단위의 학교운영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학년 초 업무, 수시 업무, 학년 말 업무로 나누어 교재를 구성함으로써 예비 특수교육교사들이 학교 업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교원으로서 알고 있어야 하는 교원복무 관련 내용을 첨가하여 예비교사들이 특수학교이든 특수학급이든 학교 현장에 나가서 당황하지 않고 주어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아가 학교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과 요령을 상세하게 기록해 놓음으로써 발령 후 교사로 근무를 하면서도 필요할 때마다 요긴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