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재는 다양한 교육학 분과 이론에 대한 체계적-평면적인 요약보다는 독자들에게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 지식과 실천적 안목 그리고 인격적 교사상을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교육을 기술공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현대 교육학의 근본 경향을 탈피하여 예비교사가 지녀야 할 학생의 인격적 본질에 대한 관점과 교육의 근본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강조하려고 노력하였다. 이 교재의 구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주로 교육인간학적 관점에서 교육과 그 구성요소들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시도하는 부분이다. 제1장부터 제6장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두 번째 부분은 교육학의 연구방법,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등 교육학 영역의 이론적 작업에 기초해서 교육의 문제에 접근한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의 주된 목적은 이론 자체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론의 교육실제적 의미를 부각시키려는 데 있다. 제7장부터 13장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