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영유아교육을 전공하는 예비 유아교사에게 적절한 유아음악교육 교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오랜 기간 대학에서 유아음악교육을 강의해 온 이들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오랜 시간 교사로 재직하였던 이가 의기투합하여 썼습니다. 양성과정에서의 유아음악교육은 일반적으로 모의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시키고자 합니다. 그러나 많은 예비교사뿐 아니라 현직교사도 음악의 내용지식과 적절한 교수 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수업의 실제에서는 다양한 음악 활동보다는 편중된 음악 활동만 실행하거나 항상 동일한 교수법만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이 책에서는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음악 활동을 제시하여 음악개념 이해를 충분히 돕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영역의 음악 활동을 다양한 교수 방법으로 할 수 있도록 실제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 방법을 영역별 로 상세히 제시하였고, 실제로 현장에서 유아들과 활동해 본 경험들을 토대로 유아 의 발달 및 흥미에 적합한지를 검토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에 제시된 음악 활동들 은 다양한 음악 활동과 교수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현직교사들에게도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집필 방향에 따라, 1부에서는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부에서는 유아음악 활동의 각 유형별 내용과 교수 방법을 소개하고 관련된 교육 계획안의 예시를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1부와 2부의 각 장별로 교수학습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유아음악교육의 실제 부분으로 유아교사들이 쉽게 활동을 이해하고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활동 내용과 자료를 상세하게 제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즐겨 부르는 동요를 부록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3판은 2019년 누리과정 및 표준보육과정의 개정에 맞추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보완 및 추가하였습니다. - 개정된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 개정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방향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맞추어 유아의 음악적 경험이 유아의 놀이를 지원해 주는 방향에서 이루어지는 점에 대해 강조하였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 유아가 다양하고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 방법을 통한 음악활동의 일부를 새로운 활동으로 변경하고 수정 보완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