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제5판(WISC-V) 측정 및 해석 제2판』은 학생이나 전문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초판본의 많은 부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근까지 진행된 연구 및 개발 성과를 반영하여 중요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 것이다. 몇 개의 장에서는 사례연구나 짧은 사례를 추가하여 임상적 해석을 덧붙였다. 새로 지능검사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면서도 측정의 임상적 맥락에 대해 보다 깊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검사 방법을 설명해 주는 지침서 이상의 책이라 할 수 있다. 제3장, WISC-V 통합본 해석에 대한 학교 신경심리학적 접근에서는 WISC-V 소검사에서 측정된 여러 요소를 펼쳐 놓고 탐색하면서, 특히 낮은 점수에 대한 임상적 해석을 추가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WISC-V 통합본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다. 제6장, WISC-V의 문화 간 비교분석에서는 전 세계 WISC-V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문화적 특성을 제공하면서 우선적으로는 5요인 구조가 모든 국가에서 유지되는지 평가한 후 국가 간 점수 차이가 나는 경우 사회 수준 변수(societal-level variables) 기능으로 점수 차를 비교하였다. 제4장, WISC-V 이론과 임상적 기초에서는 지능 구조(model)에 관한 최근의 논쟁, 계층적 구조 및 2요인 구조의 상대적 장점을 추가하였다. 제7장, 플린 효과와 그 임상적 함의에서 우리는 플린 효과 연구의 문제점에 대한 중요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였고, 방법론적 문제를 통제할 경우 그 영향의 크기가 Flynn에 의해 예측되었던 바와 같음을 경험적으로 제시하였다. 제8장, 학습장애 평가 영역에서의 지능검사의 역할과 발전 과정, 그리고 WISC-V와 제9장, 21세기 과학적 진보를 반영한 난독증의 진단과 개입, 그리고 제10장, 임상 및 특수집단의 인지기능에 대한 WISC -V 평가와 관련된 이슈 등을 통해 다양한 학습장애, 난독증 및 기타 임상 및 특수 그룹에 대해 다루었다. 이 장들은 동료들이 이미 검토해서 발표했던 내용에 새로운 연구를 추가하여 업데이트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11장, WISC-V와 개별화된 평가 접근에서는 자주 받는 질문을 기반으로 하여 평가를 개인화하는 방법을 제시 하였고, 회기 초반에 세운 가설을 채택하거나 기각하기 위해 검사를 활용하는 방법 도 제시하였다. 우리는 이 책의 제2판에서 과학적 관점과 실무적 관점이 균형 있게 다루어진 것을 매우 만족스럽게 여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