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사례개념화가 내담자의 문제를 깊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리고 매 회기에 초점을 두어야 할 상담개입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상담실무자가 사례개념화를 이해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상담실무자가 실제 상담에서 사례개념화를 기반으로 상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상담의 각 단계, 즉 접수면접,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별로 정확한 사례개념화를 바탕으로 어떻게 해야 상담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서너 줄의 정보로 세워진 초기의 사례개념화가 접수면접을 통해 어떻게 구체화되고 보완되면서 초기/중기/종결의 각 상담단계별로 접목되는지 궁금한 상담실무자에게 부족하나마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