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학자의 입장에서 수업의 의미를 탐색한 결과이다 책 내용의 거의 대부분은 필자가 약 17년에 걸쳐서 여러 학회지에 실은 수업 연구와 관련된 논문들을 책 체제에 맞게 약간 고치고 정리한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일반적인 수업에 관한 개론서로 보기는 어려울 것이며 공부할 때에도 비교적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의 제1장에서 제3장까지는 수업의 개념과 수업의 인식론, 수업의 근본 구조 등에 대해 다루었다. 제4장에서는 Didaktik의 교육과정적 함의와 제5장에서는 종교적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6장에서는 수업지도안의 이론적 배경을 탐색해 보았으며 제7장에서는 일의 개념에 비추어 본 평가의 순기능과 역기능, 마지막 제8장에서는 지식을 보는 관점과 교사론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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