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물관 교육론 |
저자 | George E. Hein |
역자 | 안금희, 김해경, 김선아, 정혜연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76p |
ISBN | 978-89-997-0681-3 93370 |
발행일 | 2015-06-10 |
정가 |
18,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최근 박물관과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에 대한 보다 확장된 시각과 이론적 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전시에서 교육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 및 관람객 연구에 이르기까지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의 전 영역을 고루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박물관과 미술관 교육 및 관람객 연구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관람객들이 의미 있는 경험을 해나갈 수 있도록 박물관과 미술관의 다양하며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박물관과 미술관 분야의 연구자뿐만 아니라 이 분야의 교육 전문가들이 전시를 기획함에 있어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혹은 프로그램 평가나 관람객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 책을 실제적인 지침서로 활용하길 기대한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박물관 교육의 의의
1. 도 입
2. 박물관 교육의 역사
3. 박물관에서 교육의 중요성
4. 문화의 해석
5. 변화하는 세계에서 박물관
6. 문화 보존자로서 박물관
7. 결 론
제2장 교육 이론
1. 교육 이론의 필요성
2. 교육 이론의 구성 요소
3. 교육 이론
4. 교수 이론
5. 결 론
제3장 초기 관람객 연구
1. 도 입
2. 초기 연구, 1900년대에서 1950년대 초
3. 논 의
4. 전후 시기, 1950년대에서 1960년대 초
제4장 관람객 연구의 조망
1. 도 입
2. 프로그램 평가의 출현
3. 자연주의적 연구와 평가
4. 패러다임
5. 과학과 비과학
6. 관람객 연구 평가와 연구
제5장 사다리 이론과 네트워크 이론
1. 도 입
2. 패러다임과 세계관
3. 사다리와 네트워크
4. 분석적 방법의 교육적 적용
5. 실용적 탐구
6. 실천에서의 절충주의
제6장 방문자 연구
1. 도 입
2. 관찰 방법
3. 언어 기반 방법
4. 기타 방법
5. 결 합
6. 논 의
제7장 박물관 안에서 학습의 증거
1. 도 입
2. 학습을 위한 환경 설정
3. 발달 과정으로서의 박물관 학습
4.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박물관 학습
5. 박물관 학습의 해석
6. 결 론
제8장 구성주의 박물관
1. 도 입
2. 사전 경험과의 관련성
3. 학습 양상
4. 다른 자료
5. 협 업
6. 시 간
7. 사회적 상호작용
8. 발달상의 적절함
9. 지적 도전
10. 구성주의를 인정함
11. 구성된 전시
12. 결 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