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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적 환경과 통합(특별한 영유아 모노그래프 시리즈 2호) |
저자 | Susan Sandall, Michaelene Ostrosky |
역자 | 김진희, 백유순 |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158p |
ISBN | 978-89-6330-434-2 94370 |
발행일 | 2010-06-30 |
정가 |
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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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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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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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도서자료 |
원저 Young Exceptional Children(YEC) Monograph Series는 특수아동협회 유아교육분과[The Division for Early Childhood(DEC) of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CEC)]의 출판물 중 하나다. YEC 모노그래프 시리즈는 장애가 있거나 발달이 지체된 아동, 영재 아동, 발달이 지체될 위험이 있는 아동,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 등 0~8세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일하는 교사, 유아교육(보육) 종사자, 행정가, 치료사, 가족 구성원 등을 위하여 기획되었다. 시리즈 각 호는 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중요한 주제를 다루며 실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근거 중심의 연구결과를 전문가와 가족에게 효과적이고 유용한 전략으로 바꾸어 소개하는 것이 모노그래프 시리즈의 주요 목표 중 하나다. 따라서 시리즈에 수록된 글들은 탄탄한 이론 혹은 연구 기반을 갖고 있으며, 또한 광범위한 독자층을 고려하여 읽기 쉽게 쓰여 있다.
♣ 2호의 특징: 1997년 개정된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이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환경을 더욱 촉진시킴에 따라 장애아동을 교육하고 돌보는 자연적 환경, 특히 보육시설과 유치원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 책에서는 자연적 환경과 통합을 다루고 있으며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조기중재 규정
▪ 자연적 환경 내에서 통합환경을 실행할 수 있는 전략
▪ 유치원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고, 소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조기중재에서 주정부 규정과 법규의 변화를 명확하게 보여 주는 실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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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서문
편저자 서문
1. 통합에 관한 DEC의 입장
2.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자연적 환경에 대한 조항: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3. 필요한 환경에서 조기중재를 실시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
4. 통합의 범위를 넓혀 가기: 보육시설장의 역할
5. 흥미에 바탕을 둔 자연적 학습기회
6. 순회교사: 통합 유아특수교육 서비스 전달 모형
7. 유치원의 또래: 통합 프로그램에서 비장애아동의 경험
8. 통합환경에서의 학습 패스포트
9. 자연적 환경 및 통합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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