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화를 통한 도덕적 사고 연습(C-멘토링 총서 3) |
저자 | 조관성, 정은해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92p |
ISBN | 978-89-6330-103-7 94370 |
발행일 | 2010-01-12 |
정가 |
14,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이솝 우화는 우리에게 능동적이며 자율적인 도덕적 사고를 장려하기보다 오히려 정형화된 도덕 가치나 덕목, 즉 도덕적 교훈을 전해 주고 심어주려는 이야기들이다. 이 책은 이솝 우화가 전하여 가르치려 하는 도덕 가치나 덕목을 수동적으로 수용하거나 복종적으로 따르는 것이 교육이나 도덕 교육의 의도와 목적에 합치되지 않는다는 사태에 착안하여, 우화를 매개로 삼아 학생들의 적극적이며 자율적인 도덕적 사고를 자극하고 장려하기 위한 의도에서 마련되었다.
이 책은 일반 독자들과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가 자녀들이나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능력을 자극하고 장려하며 이 능력을 함양하고자 노력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참조서다. 즉 사고하는 기술을 담고 있는 논리학을 가르치기 위한 논리학 교재가 아니라, 우화를 매개로 일어나는 도덕적 사고가 무엇인가를 보여 주는 참조용 책인 것이다. 따라서 일반 독자들이나 교사들은 이 책이 담고 있는 도덕적 사고의 틀로서의 도덕적 사고 모형 속으로 자녀들이나 학생들을 지나치게 인위적인 방법으로 이끌어가거나 몰아넣으려는 시도를 할 것이 아니라, 자녀들을 뛰어넘어 스스로, 그리고 타자와 함께 그들의 도덕적 사고를 다양한 방식으로 펼치면서 동시에 창조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소극적 교육 방식으로 도와야 한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제1장 서문: 교재의 의의
1. 교재의 필요성
2. 교재의 내용
3. 교재의 방법
제2장 도덕적 사고 모형에 관하여
제3장 도덕적 사고 모형에 따른 도덕적 사고의 수행과 수업 지도법
제1교시 남의 것이 탐나거나 갖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할까?
제2교시 친구가 나의 충고를 듣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할까?
제3교시 나의 분수를 넘는 욕심이 생길 때는 어떻게 할까?
제4교시 나의 물건을 남에게 주기에 너무 아까울 때는 어떻게 할까?
제5교시 친구의 생활 방식이 나의 것과 너무 다를 때는 어떻게 할까?
제6교시 남으로부터 억지로 협조를 강요당할 때는 어떻게 할까?
제7교시 내가 하는 일이나 맡은 역할이 심심할 때는 어떻게 할까?
제8교시 이익 앞에서 우정이 흔들릴 때는 어떻게 할까?
제9교시 경쟁 능력이 서로 다를 때는 어떻게 할까?
제10교시 나도 힘든데 친구가 서로 다를 때는 어떻게 할까?
제11교시 취미나 취향이 서로 다를 때는 어떻게 할까?
제12교시 엄마와 떨어져 있는 것을 논릴 때는 어떻게 할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